플라멩코(Flamenco)-스페인 세비아

 

플라멩코(Flamenco)는 노래(칸테, cante), 춤(바일레, baile), 음악적 기교(토케, toque, 음악 연주)가 융합된 예술적 표현이다. 플라멩코의 중심지는 에스파냐 남부의 안달루시아(Andalusia)지만, 무르시아(Murcia)·엑스트레마두라(Extremadura) 등에서도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칸테(cante)는 플라멩코의 음성적 표현으로, 남성과 여성이 코러스 없이 대개 앉아서 노래한다. 플라멩코에서는 슬픔·기쁨·비통함·환희·공포 등과 같은 모든 감정과 심리 상태가 진정성과 표현력 있는 가사를 통해 나타난다. 가사는 단순하고 간결한 것이 특징이다. 플라멩코 바일레(baile)는 열정과 구애의 춤으로, 슬픔에서부터 기쁨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상황을 표현한다. 춤의 기법은 복잡하며, 연행자의 성별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남성은 발을 더 많이 사용하며, 여성은 춤사위가 더욱 부드럽고 관능적이다. 토케(toque) 또는 기타 연주는 본래 반주로 쓰였으나 실제로는 더 많은 역할을 한다. 플라멩코에는 캐스터네츠, 박수, 발 구르기 등의 다른 악기도 사용한다.

플라멩코는 종교 축제, 의식, 교회 행사, 개인 행사에서 연행한다. 플라멩코는 수많은 공동체와 집단, 그중에서도 특히 집시 민족 공동체의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집시 공동체는 플라멩코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플라멩코는 공연단, 가정, 사회 집단, 플라멩코 클럽 등을 통해 전승되며, 이들은 모두 이 유산의 보존과 전파에 핵심 역할을 한다.

 

세비아의 플라맹코 공연장의 바에서는 음료를 한잔씩 서비스를 하고 있다.

 

공연 무대의 장식

 

 

노래, 춤(남여), 연주를 담당하는 4인 일조로 공연이 이루어 진다.

(왼쪽부터 여자 무용수, 남자 무용수, 가수와 연주자)

 

춤(baile)을 추는 무용수

 

음악연주자(toge)

 

노래(cate)

 

남자 무용수

 

 

 

노래(가수)

 

 공연장 옆방에서 플라멩코 클럽사람들이 곡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고 있다.

 

여자 무용수 

 

남여 무용수 함께 

스페인 세비아 (2015.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