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의 파라오 투탕카멘(Tutankhamum His tomb and his treasures)-(2/2)

 

받침대가 있는 이중 화병-두 개의 연고 단지가 작은 탁자처럼 생긴 받침대에 붙어 있다. 앞쪽 단지에는 투탕카멘의 이름이 새겨져 있고 옆에는 파피루스와 백합 줄기가 그려져 있다. 상이집트와 하이집트를 상ㅈ;ㅇ히는 두 식물의 얽힘ㅇ른 '두 땅의 통일'을 의미한다. 이 단지는 나일 강 홍수의 신신 하피가 떠받들고 있다. 하피 신상 또한 단지 역할을 했는데, 머리에 연꽃을 꽂고 있다. 신의 흔들리는  가슴과 풍만한 몸집은 풍요한 비옥을 가져다 주는 신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이 단지 또한 무덤이 약탈됐을 때 깨져 있었고 안에 있던 귀중품도 도난을 당한 상태였다. ↓

 

 

 투탕카멘의 마차 ↓

 

 장품, 연고 보관용 돌그릇 ↓

 

 

 투탕카멘의 관은 총4개로 외관과 3종의 내관으로 되어 있다. ↓

 

동물 모양의 옷깃-카멘의 미이라에서 수많은 보석이 발견됐는데 몇몇 깃은 얇은 금박으로 만들어져 있었다. 금박이 너무 약해서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는 없었을 것이고 아마도 매장용으로 특별히 만들었을 가능성이 크다. 뱀 옷깃은 하이집트의 수호신인 와제트 여신을 나타내는데, 여신의 머리에는 왕관 장식이 있고 두건에는 상이집트의 전령 동물이 나타나 있다. 동물 모양을 한 신의 형상처럼, 뱀은 왕을 보호하기 위해 날개를 펼치고 있다. 독수리 여신의 반대는 하이집트의 뱀 여신인 와제트로서 북부 지역을 대표한다, ↓

 

 

 

 

 

 

 금으로 된 속관-무게가 110.4kg이나 나가는 가장 안쪽에 있는 순금속관은 무덤에서 나온 유물중 가장 멋진 보물이다. 이 관은 미라 형태의 왕을 나타내고 있는데, 깃털 옷을 입고 신을 상징하는 턱수염을 하고 있으며, 양쪽 팔에 왕홀을 쥐고 두건을 썼다. 황금 마스크와 마찬 가지로 이 관의 얼굴 표정은 공식적이고 이상적인 왕의 초상을 보여준다. 불행하게도 짙은 라인의 눈 주변 상감 세공은 관에 제의용 향유를 뿌리는 바람에 지워져 버렸다. 깃털 무늬와 표면의 새김글은, 다리 부분의 여신 이시스와 네프티스의 정교한 부조처럼 두꺼운 순금 판을 끌로 새긴 것이다. 이는 원래 새 모습을 한 여신들을 그린 것이었는데, 나중에 끌로 새긴것에 호화롭게 삼감세공한 것이다. ↑↓ 

 

 

 

투탕카멘의 황금가면-무게가 11kg인 이 마스크는 미라의 머리 위에 씌워져 있었다. 이 마스크를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된 보물 중 최고로 꼽는 사람도들이 많다. 소년 왕을 실제와 비슷하게 이상적인 모습으로 묘사한 이 황금 마스크는 후기 아마르나 시대의 예술양식으로 제작됐는데, 그 우아함은 어느 유물과도 비교할 수가 없다. 살아 있는 듯 한 눈에는 석영을, 눈동자에는 흑요석을 상감해 넣었다. 줄무늬의 두건 앞 이마에는 신성한 상징 2개가 달려 있는데, 상이집트의 독수리 머리와 하이집트의 뱀의 몸통이다. 크기가 서로 다른 양쪽 귀에는 귀고리를 하기 위해 귓볼을 뚫었다. 마스크는 얼굴을 덮었을 뿐 아니라 매 머리 모양으로 끝을 처리한 둥근 옷깃이 있는 가슴 부위까지 드리워져 있었다. 마스크의 뒤쪽에 새겨진 문자는 감각기관을 신과 동등하게 취급한다는 내용과 함께, 마스크를 씌우는 동안 장례 의식의 일부로 암송됐을 범한 내용이 적혀 있다. ↓

 

 

 

  

 

 

 투탕카멘의 관(외관) ↓

 

 

 

 투탕카멘의 가보-투탕카멘 아기의 관 외에 보물의 방에 있는 세번째 관은 송진 코팅을 한 바깥 관과 나무에 금박을 입힌 속관으로 구성되었는데, 아마포 뭉치와 소형 관이 들어있었다. 아마포를 풀었을 때 사슬과 함계 웅크린 왕의 황금 조각상이 드러났다. 소형 관에는 더 작은 모형 관이 들어 있었는데 미라처럼 싸여서 투탕카멘의 할머니인 티이여왕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다. 관에는 땋은 머리카락 타래가 들어있었는데 이는 할머니의 유품으로 보인다. ↓

 

 

은 부조형 사당-상이집트의 예배당 형태를 띤 이 사당의 뒤쪽 기둥에는 속이 빈 받침대가 있는데, 기둥 위의 푹 꺼진 발자국은 아마도 보이지 않는 신의 존재가 있었음을 나타내는 듯 하다. 왕을 돌보는 뱀 형상의 여신인 '마법' 부적오 발견됐다. 이사당이 그려진 18개 장면은 왕비가 왕을 위해 여러 행동을 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오른 쪽 장면에서왕비는 새 사냥을 돕고 있고, 왼쪽에서는 왕에게 타악기와 물을 건네주거나 왕의 목 둘레에 꽃무늬 옷깃을 둘러주고 있다.  다른 장면에서 왕은 아내의

손에 액체를 따르고 있다. 뒤쪽 장면은 왕비가 남편에게 향유를 발라주며 왕에게 영원한 통치의 상징으로 야자수 줄기를 건네주고 있다.  이 장면들은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부부 사이의 여러 모습들을 묘사한 것처럼 보이지만, 왕비의 행동은 종교 예식에서 사제의 행동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문의 날개에 그려진 왕비는 왕에게 숭배의 상징물과 꽃다발을 주고 있다. 투탕카멘이 이미 내세에서 신의 위상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새 사냥 또한 내세에서 적을 무찌르는 것을 상징한다고 ㅙ석할 수 있다. ↓

 

 

 발가락과 손가락 골무-투탕카멘의 손가락과 발가락은 모두 각각 얇고 고운 면 조각으로 싸여 있고 금박으로 만든 골무 속에 들어 있었다. 공들인 흔적이 보이는 발가락과 손가락 골무는 손톱, 각질층과 관절 위의 주름을 보여 준다. 황금 골무는 각각 손가락과 발가락을 측정해서 만들어졌는데 죽은 왕의 말단 부위를 특별히 보호하려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황금은 '신들의 몸'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금 재료는 죽은 파라오의 새로운 위상을 보여 준다. ↓

 

 

 신상들 ↑↓

 

 우샤브티(Shabtis)-왕을 의한 내세의 하인들 ↓

국립과천과학관 (2011.12.23 맑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