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물개암나무(Corylus sieboldiana var. brevirostris)-자작나무과
수꽃
수꽃과 암꽃(위쪽의 붉은색 모양)
수꽃과 암꽃(양 가쪽이 암꽃 가운대가 수꽃)
암꽃
자작나무과의 교목.
잎은 호생하며 엽병( 길이 3~22m)이 있다. 엽신은 타원형, 도란형, 광난형이거나 원형(길이 5~13cm, 너비 3~8cm)인데 밑부분은 둥그스름하거나 심장형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뚜렷하지 않게 갈라졌으며 다시 복거치상으로 되었다. 잎앞면의 측맥과 뒷면의 엽맥에는 털이 있으며 뒷면은 황갈색 또는 녹색이다. 측맥은 6~8쌍이다.
꽃은 3~4월경 유이화서를 이루고 피는데 자웅동주이다. 웅화수는 가지끝에 2~4개씩 달리는데 밑으로 길게 내리드리운다. 수꽃은 매개의 포린편액에 1개씩 붙는데 한 개의 수꽃에는 2개의 소포가 있으며 암술머리만 보인다. 과린편은 열매를 싸고 있으며 둥글거나 난형인데 끝은 통형으로 길어졌으며 길이는 1.5~5cm이다.
과린편의 겉면에는 백색 또는 갈색 털이 배게 나있으며 끝은 얕게 갈라져서 소치상으로 되었다. 열매의 통부는 짧아서 새주둥이 모양으로 되었으며 열매는 호형( 직경 6~8mm)이며 10월경에 여문다.
병물개암나무의 열매는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쓰인다. 식물체는 땔나무 또는 풋거름으로 쓰인다. 우리나라 황해남도 용연군 장산곶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2020.3.15 맑음